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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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 5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문제에서 주어진 내용대로 하나씩 구현만 하면 되는 문제.
step1. 뱀의 머리를 늘려 이동한다.
step2. 이동한 공간이 벽인지, 몸통인지, 사과인지, 빈 공간인지 체크한다.
step2-1. 이동한 공간이 벽 or 몸통일 경우 -> 게임 종료
step2-2. 이동한 공간이 사과일 경우 -> 꼬리를 줄이지 않은 채로 step1으로 돌아가 반복
step2-3. 이동한 공간이 빈 공간일 경우 -> 꼬리를 줄이고 step1으로 돌아가 반복
놓칠만한 부분에 대해서 예제를 여러 개 제공해주기 때문에,
예제만 잘 생각해봐도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다.

예제 1은 방향 전환 정보를 모두 사용하기 전에 벽을 만나 종료,

예제 2는 방향 전환 정보를 모두 사용한 후에 벽을 만나 종료

예제 3은 몸통을 만나 종료
이 세가지 케이스를 생각하며 세부사항을 잘 구현해보자!
뱀의 꼬리를 줄이고, 머리를 늘리면서 뱀의 이동경로를 체크해야 하므로
뱀의 머리부터 꼬리까지,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담은 snake 리스트를 만들어 사용했다.
이때 머리를 뒤로 붙이고, 꼬리는 pop(0)으로 앞에서 뽑아줬다.
시간 효율을 위해서, 다음부터는 deque를 사용하도록 하자!!!
(▶ 참고 - pop(0)은 list 에서 O(n)의 시간복잡도, deque에서는 O(1)의 시간복잡도를 가진다)
방향 전환은 dx와 dy배열을 만들어 사용했고,
direction값은 0~3까지만 존재하므로,
범위 이상, 이하의 값이 나오지 않도록 4로 나눈 나머지 값을 사용했다. -> (direction %= 4)
-> 참고로, (-1)%4 는 3이다!
dx = [0, 1, 0, -1] # → ↓ ← ↑
dy = [1, 0, -1, 0]
def go_snake():
global time
time += 1
x, y = snake[-1] # snake 리스트 맨 뒤에 뱀의 head위치가 담겨있음.
x += dx[direction] # 방향대로 x, y이동
y += dy[direction]
if 0 <= x < N and 0 <= y < N: # 범위 밖이면 -> 벽에 부딪힘. -> 종료
if board[x][y] == 0: # 비어있는 공간.
board[x][y] = 1 # 뱀머리로 채워주고
snake.append([x, y]) # 머리가 이동한 위치 붙여서 뱀위치 갱신
tail_x, tail_y = snake.pop(0) # 사과 안먹었으니까, 꼬리도 함께 이동. 꼬리위치 pop()해주기
board[tail_x][tail_y] = 0 # 꼬리위치 다시 비어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주기
elif board[x][y] == 2: # 사과가 있는 공간.
board[x][y] = 1 # 뱀머리로 채워주고
snake.append([x, y]) # 머리가 이동한 위치 붙여서 뱀위치 갱신
# 사과를 먹었으므로, 꼬리는 이동하지 않는다.
else: # board[x][y] == 1: 몸통 만남
# 몸통을 만나면 게임 종료.
return False
else: # 벽만남
# 벽을 만나면 게임 종료
return False
return True
if __name__ == '__main__':
N = int(input())
K = int(input())
board = [[0 for i in range(N)] for i in range(N)]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1][y-1] = 2 # 사과는 2
L = int(input())
snake = [[0, 0]]
board[0][0] = 1
time = 0
direction = 0
finish = False
for l in range(L):
X, C = map(str, input().split())
X = int(X)
for t in range(time, X):
finish = go_snake()
if C == 'L': # 왼쪽으로 회전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 C == "D" # 오른쪽으로 회전
direction = (direction + 1) % 4
while not finish:
finish = go_snake()
print(time)

질문 검색을 보면, 사과를 먹은 후, 사과자리를 빈공간 or 뱀 자리로 업데이트 해주지 않고
사과를 남겨둬서 틀리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틀렸습니다가 자꾸 나오는 경우, 사과를 잘 처리해줬는지 확인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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